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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은 유대인입니다. 바울은 지금 로마에 있는 교회에 편지를 쓰고 있습니다. 로마에는 이방인이 다수이고 유대인은 소수입니다. 교회는 이방인과 유대인이 함께 구성됩니다. 하나님이 긍휼이 보시는 그릇입니다. 성령의 감동하심으로 편지를 쓰면서, 바울은 하나님이 의로우심을 따지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의로우심을 설명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로마서 9-11장까지의 말씀이 그 내용입니다.

 

그들의 물음은 이것이었습니다. 왜 하나님은 유대인을 외형적으로 초라해보이도록 하셨는가라는 물음이었습니다. 결국 물음의 핵심은 하나님이 의롭지 않다는 주장입니다. 하나님이 의롭지 않다고 할 경우에는 하나님을 믿을 까닭이 없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 바울은 하나님은 유대인 중에서 보응이 되게 하셨음을 알립니다. 유대인의 역사는 보응이 되게 하시는 역사였습니다. 하나님은 믿는 자라고 할지라도 죄악의 문제는 적절하게 보응이 되게 하십니다. 하나님은 유대인이 망하도록 심판하신 것이 아니라 깨닫고 돌이키도록 징계하십니다. 징계의 내용은 자기 꾀에 자기가 빠지게 하심입니다. 일종의 힘 빼기 작전입니다.

 

하나님은 예언의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살 것인지, 아니면 자기가 자기에게 부대끼고 살 것인지의 방향을 둘 다 보도록 인도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이라고 할지라도 그들의 죄악이 그들 자신에게 먼저 심판이 아니라 우선적으로 징계가 되게 하시는 의로우신 하나님이십니다. 이로써 바울은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 안에서 유대인이나 이방인 중에서 하나님의 백성과 교회는 심판을 징계로 대속하신다는 복음을 전달합니다. 성도는 구원 받은 덕분에 죄악을 예방하게 되며, 죄악에 신속하게 대처하여 회개하게 되며, 징계를 달게 받고 돌이키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정죄의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람이 자기의 의로움으로 인하여 복음의 은혜와 상충될 때에는 이는 스스로 복음의 능력을 배제하게 되는 것이므로 자기의 행위가 자기 자신에게 보응(징계와 심판)을 초래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 풀에 지치게 되는 것입니다. 깔뱅은 7절이 이런 현상을 가리켜 우둔해졌다고 말씀하는 것을 이렇게 주해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격노를 촉발시키는 불경건의 근원은 그분이 우리를 저버리실 때 우리가 가지고 있던 왜곡된[부패한] 본성입니다. 그러므로 영원한 버리심에 관해 이야기하면서, 바울은 마치 나무에서 열매가 나오고 수원지에서 강물이 흘러나오듯이 그 유기에서 [결부된 원인과] 결과를 의도적 언급했던 것입니다”(로마서 주석 418).

 

그런데 구원 받은 성도는 이러한 인간 실존의 문제를 심판이 아니라 징계로 대속하시는 은혜에 따라 살게 됩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정죄 받고 심판 받기 전에 징계를 달게 받아들이고 개과천선하는 것입니다. 교회는 보응이 되게 하시는 징계의 은혜를 달게 받아들이고 다시 기회를 주시고 선교에 참여하게 하시는 주님의 뜻을 따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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